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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고객 유치 나선 中 알리바바

거액 연봉 노인 컨설턴트 채용 중산층 적극 공략
복지관에서 카드 게임을 즐기는 중국 노인들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이 노인층을 공략하기 위해 거액의 연봉을 주고 노인을 ‘시니어 컨설턴트’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일 보도했다.

이 시니어 컨설턴트는 60세 이상의 연령에 공공 부문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 지도층 인사라는 조건을 갖춰야 한다. 남녀 4쌍이 한 조를 이뤄 추는 스퀘어 댄스에 능해야 한다는 특이한 조건도 있다.

연봉은 40만 위안(6만3500달러·약 6900만원)에 달한다. 미국 중산층 가구의 평균 소득보다 높고, 중국의 1인당 소득에 비하면 거액이다.  이 시니어 컨설턴트는 알리바바가 노인 소비자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고, 노인 소비자를 위한 더 나온 온라인 쇼핑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제언하는 역할을 한다.

2명의 시니어 컨설턴트를 뽑는다는 공고를 내자 당장 3000여 명의 지원자가 몰려 합격 확률이 0.06%에 불과했다. 
이는 세계적인 투자은행 골드만삭스에 지원해 합격할 확률(3%)보다 더 낮은 것이다.
알리바바가 10명의 최종 면접 대상자를 선정한 결과 그중에는 칭화대 동문회를 8년 동안이나 이끌었던 리루(83)와 같은 저명인사가 포함됐다.

알리바바는 이들의 제언을 받아들여 자사의 대표 쇼핑몰 ‘타오바오’를 개선해 노인들이 터치 한 번만으로 자식들과 채팅하거나 통화하면서 함께 쇼핑을 즐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

알리바바가 이처럼 노인 소비자 공략에 공을 들이는 것은 그 잠재적 구매 능력 때문이다.

현재 중국의 7억7200만 인터넷 이용자 중 60세 이상 노인이 4000만 명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수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영국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실버 이코노미’의 가치가 7조1000억 달러(약 7700조원)에 달하고, 2020년에는 15조 달러(약 1경60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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