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 일가의 ‘갑질’로 지탄을 받은 대한항공[003490]이 국내외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한 평판 조사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칸타TNS 코리아가 공개한 기업 평판 관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3천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항공, IT 분야 국내외 주요 기업 15곳의 평판을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한항공은 마이너스(-) 29점으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각사 평판점수는 칸타TNS의 기업 평판 진단 모델(TRI*M)을 이용해 최하 -50점부터 최고 150점 사이에서 산출됐다.
대한항공은 조사 대상 기업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점수를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호감도와 신뢰도 항목에서 긍정적인 평가는 각각 8%, 9%에 그쳤고, 사회적 책임 항목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6%에 불과했다.
대한항공에 비판적인 혐오자 비율은 59%로 옹호자(5%)보다 10배 이상 많았다.
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020560]은 34점으로, 국내 기업 평균 47점에 미치지 못했다. ‘기내식 대란’이 불거지기 전 조사가 이뤄졌음에도 평균을 밑돌았다.
IT 분야 국내 대표 기업인 네이버 역시 34점에 그쳤다.
동일한 조사에서 구글이 63점을 얻은 점을 고려하면 저조한 수준이다. 네이버는 혐오자 비율이 18%로 구글(7%)보다 갑절 이상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 국내 소비자는 기업 평판을 볼 때 호감도, 신뢰도, 사회적 책임 순으로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인 사업 수행과 제품·서비스 품질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아 국내에서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해서는 대중의 호감과 신뢰 구축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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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2018-07-21 17:2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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