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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세 이상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작년 122% 급증

고령 소비자들이 활발하게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면서 지난해 관련 불만 상담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1372소비자상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60세 이상 고령 소비자의 불만 상담이 2013년 3만5789건에서 지난해 6만7330건으로 최근 5년간 88.1%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이 가운데 고령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은 이 기간 1418건에서 3703건으로 161.1%나 늘어났다. 특히 2016년 1667건에서 1년 만에 지난해에는 122.1% 급증했다.

최근 5년간 고령 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 상위 품목은 정보이용 서비스(540건), 해외여행(433건), 의류(384건), 항공 여객서비스(305건), 전기온수 장판(270건), TV(238건)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고령 소비자 전자상거래 불만 상담데이터를 인포맵으로 제작해 빅데이터 홈페이지(http://data.kca.go.kr)에 개방할 예정이다.              이선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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