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투자 규모 놓고 고민 시작
인텔 車반도체 생산 방침에 동참 주목
회의 지켜본 중국서도 투자 요구 거세질 듯
삼성전자가 12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반도체 CEO 서밋'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직접적인 투자 요구는 없었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거듭 반도체 투자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향후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인텔이 회의 직후 차량용 반도체를 만들겠다고 공언하면서 삼성전자도 차량용 반도체 생산에 나설지 주목된다. 중국 측 눈치를 살펴야하는 삼성전자로선 중국 투자 요구까지 들어줘야 하는 어려운 처지에 놓인 셈이다.
◇ 미국 투자 규모에 고심
삼성전자는 이날 미국 백악관에서 화상으로 개최되는 ‘반도체 CEO 서밋'에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석했다. 이날 서밋은 미국 백악관의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과 브라이언 디스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주재로 개최됐으며, 바이든 대통령도 잠시 자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참석한 경영진에게 "국가로서 너무 오랫동안 우리는 글로벌 경쟁자들을 앞지르기 위해 필요한 크고 과감한 투자를 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연구개발과 제조업에서 뒤처져 왔다"며 투자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적인 투자 규모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 중요성을 강조했단 대목에서 삼성전자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어느 규모까지 투자해야 미국 정부 및 바이든 대통령이 흡족해할 수 있을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 오스틴에 파운드리 공장을 운영 중인 삼성은 170억 달러를 투자하며 반도체 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다. 이번 서밋을 계기로 해당 공장 증설 계획은 속도를 낼 가능성이 커졌다.
◇ 차량용 반도체 생산여부 주목
회의 직후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전 세계적으로 공급 부족 사태를 빚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제조에 인텔이 직접 나서겠다"며 "앞으로 6~9개월 내에 실제 반도체를 생산한다는 목표 아래 차량용 반도체 설계업체와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인텔은 삼성전자와 함께 이날 회의에 참석한 19개 기업 중 하나다. 바이든 대통령의 반도체 투자 요구에 즉각 응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텔의 차량용 반도체 생산은 삼성전자에게도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체들은 차량용 반도체 생산을 거의 하지 않고 있다. 초미세화 공정을 통해 생산하는 고성능 메모리에 비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인텔이 차량용 반도체 생산에 나서면서, 삼성전자 또한 어떻게든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미국 텍사스 주에 있는 오스틴 공장 가동률을 높여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단 관측이 나온다.
◇ 중국과 협의는 또 다른 과제
삼성전자는 향후 중국 반도체 공장 투자를 놓고 중국 측과도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3일 푸젠성 샤먼에서 열린 한중 외교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에 반도체와 5세대(5G) 이동통신 분야에서 협력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업계는 이번 서밋 결과를 지켜본 중국이 삼성전자에 반도체 투자에 속도를 내 달란 요구를 해 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중국을 직접적으로 언급했단 점에서 중국 역시 가만히 있지만은 않을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이 경우 삼성전자는 미국과 중국 양 국가에 수십조에 달하는 투자를 단행해야 할 수도 있다. 매우 부담스런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중국 측 요구를 외면하기도 어렵다. 중국 시장을 잃는 우를 범할 수 있어서다.
중국은 미국과 함께 반도체 최대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한국에 있어서는 수출 비중이 막대해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실제 지난해 한국의 반도체 전체 수출량 가운데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까지 더해진다면 수출 비중은 60%까지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