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與 윤리위, 이준석 '6개월 당원권 정지'…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서울=노년신문] 성수목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소명을 마친 후 국회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08.
[서울=뉴시스] 이재우 권지원 김승민 하지현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과 관련된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당 대표가 징계를 받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면서 여당이 대혼돈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징계 결과에 반발할 가능성이 높아 당 내홍이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전날 오후 7시 국회 본관에서 제5차 회의를 열고 이날 오전 2시 46분까지 약 8시간 가까이 이어진 징계 심의 끝에 이 대표에 대한 징계를 결정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이날 윤리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 대한 당원권 정지 6개월을 의결했다"며 "징계 사유는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이하 당원은 윤리부칙 4조 1항에 따라 당원으로서 예의를 지키고 자리에 맞게 행동해야 하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해서는 아니된다에 근거를 뒀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준석 당원은 자신의 형사 사건 관련해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게 사실확인서 등 증거 인멸 위조를 교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에 대해 이 당원은 김 실장이 2022년 1월 10일 대전에서 장모씨를 만나 성상납과 관련한 사실확인서를 작성 받고 7억원 상당의 투자 유치 증서를 작성해준 사실에 대해 알지 못 했다고 소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힘 윤리위는 사실확인서의 증거 가치, 이준석 본인 및 당 전체에 미칠 영향, 당대표와 정무실장 간 업무상 지휘 관계, 사건 의뢰인과 변호인의 통상적  위임 관계, 관련자들 소명내용과 녹취록, 언론에 공개된 각종 사실자료 및 정무실장 지위에 있는 김철근 본인의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7억원이라는 거액의 투자 유치 약속 증서의 작성을 단독으로 결정했다고 믿기 어렵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이 당원의 위 소명을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이 당원은 윤리위 규칙 4조 품위유지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결정했다"며 "다만 위원회는 징계심의 대상이 아닌 성상납 의혹에 대해선 판단하지 않고 그간 이 당원의 당에 대한 기여와 공로를 참작해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당규에 따르면 윤리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까지 4단계 징계 처분을 의결할 수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013년 7월 '박근혜 키즈'임을 내세워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성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소속 김세의 대표와 강용석 변호사와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 등은 해당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 대표를 당 윤리위에 제소했다.

가세연은 이후 이 대표가 김 실장을 통해 7억원의 투자 각서를 써주고 성상납 의혹 무마를 시도했다고도 주장했다. 김 실장이 성상납 폭로 제보자를 만나 '성상납이 없었다'는 취지의 사실 확인서를 받으면서 '7억원 투자 각서'를 써줬다는 주장이다. 이에 이 대표와 김 실장은 해당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윤리위는 4월 21일 이 대표를 성상납이 아닌 증거인멸교사 의혹과 관련한 품위 유지 의무 위반으로 징계 대상에 올렸다. 지난달 22일에는 김 실장에 대해서도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품위 유지 위반으로 징계 절차를 개시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윤리위에 출석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직접 소명을 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 출석에 앞서 취재진을 향해 "저에게 제기되는 여러 의혹에 대해서 성실히 소명하겠다"면서도 "하지만 지금 사실 지금 몇 개월 동안 기다렸던 소명의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무겁고 허탈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1년의 설움이 아까 그 언론 보도를 보고 북받쳐 올랐다"며 "지금 가서 준비한 소명을 다 할 수 있을지 아니면 그걸 할 마음이나 들지 (모르겠다)"며 울먹이며 감정에 복받치는 모습도 보였다.

이후 2시간 50분 넘게 진행된 소명절차를 마치고 나온 이 대표는 "윤리위원회의 소명 절차에 장시간 성실하게 임했다"며 "윤리위에서 또 질문한 내용에 대해 제 관점에서 정확하게 소명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노년신문 성수목기자 kbs9@msn.com,
  • 글쓴날 : [2022-07-08 10:02:05.0]

    Copyrights ⓒ 노년신문 & oldagenews.bstor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